WSJ, 군사행동 가능성 언급
 

북한의 불법 해상 환적 활동을 감시하는 미 해군 함정이 북핵 외교가 실패할 경우 '다른 역할'로 변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WSJ는 이날 최근 동중국해 감시 활동에 투입된 미 해군 이지스 구축함 '밀리우스함' 동행 취재기에서 첨단 정보 자산이 동원돼 북한의 해상 불법 환적을 감시하는 현장을 전했다. WSJ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일본 나가사키현 사세보항을 출항한 밀리우스함은 미 해군 초계기 P-8 포세이돈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불법 환적이 의심되는 북한 선박 금은산호를 추적했다. 금은산호는 지난달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 연례보고서에서 불법 해상 환적에 주로 활용되는 선박 6척 중 하나로 지목됐다. 밀리우스함은 불법 환적이 의심되는 현장으로 출동해 몽골 등록 유 조선과 중국 국기 선박, 제3의 선박을 확인하기도 했다.

WSJ는 불법 환적 감시 활동을 전하면서 "외교 해법이 실패한다면 밀리우스함의 역할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밀리우스함은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비롯해 최신형 무기체계를 갖추고 있고,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격추할 수 있는 미사일 요격 시스템도 있다. 필요시 군사행동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6/201904160029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