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韓美정상회담서 설득 예정… 미북 대화 중재안도 함께 제시
靑 "제재의 틀은 유지돼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5~6월 상반기 내 방한(訪韓)을 요청할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상반기 방한 가능성을 묻자 "이번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 이후 판문점 회담 1주년인 4월 27일 전후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 정상회담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작년 5월 미·북 정상회담 취소 직후 열린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을 언급하면서 "이번에도 우리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4월 11일 한·미 정상회담→4월 말 남북 정상회담→5~6월 트럼프 대통령 방한 및 판문점 미·북 정상회담이라는 구상을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북 대화의 중재안으로 북한이 먼저 '영변 핵시설+α 폐기'에 나서고 미국은 부분적 제재 완화를 수용하는 '단계적 이행'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조치와 제재 완화를 주고받는 '포괄적 합의'를 주장하는 미국이 문 대통령의 중재안을 수용할 지는 미지수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제재의 틀은 유지돼야 한다"고 했다. 북한과 협상 타결 전까지 제재를 유지한다는 미국 측 입장을 일단 수용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0/201904100023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