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소식통 "美北 이상기류 감지… 결렬 이후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
日, 당시 靑 낙관론에 갸웃하기도
 

일본의 아베(安倍) 내각은 지난 2월 미·북 정상회담 결렬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했던 것으로 7일 알려졌다. 또 청와대가 미·북 정상회담의 이상 기류를 회담 전에 인지하지 못한 데 대해 의아하게 생각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도쿄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아베 내각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특별대표가 지난 2월 6일부터 3일간 방북하여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특별대표와 협상하고 온 뒤부터 미·북 간 이상 기류를 파악했다. 하노이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비건 대표의 방북에서 북한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영변 비핵화'만 주장해 정상회담이 결렬될 수 있다는 정보를 취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일본은 주로 주미(駐美) 일본대사관을 통해 이 같은 정보를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아베 내각은 회담 결렬 이후의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해 청와대는 2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에서 "북한은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를 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결렬시키는 것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청와대는 같은 날 회담 결렬 30분 전에 "남북대화가 다시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회담장을 떠났다는 뉴스가 나온 후, 당혹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도쿄의 한 소식통은 "아베 내각은 당시 한국 측이 왜 이 같은 기류를 예상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의아하게 여겼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본에서는 ①트럼프 행정부가 일본 측에 더 많은 정보를 알려줬을 가능성 ②한국 외교부가 미·북 간 이상 징후를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 ③한국 외교부가 2차 정상회담 전에 관련 보고를 했지만 청와대가 묵살했을 가능성 등을 제기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8/201904080023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