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개최, 10개국 정상 올 듯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25~26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정상 및 아세안 사무총장을 부산으로 초청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일 밝혔다. 청와대는 또 이번 행사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초청 문제에 대해 아세안 국가 일부에서 이야기가 나왔었고 그 문제를 가지고 (향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윤 수석은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김 위원장을 초청하면 좋은 것 아닌가'라는 내부 논의가 있었고 그 부분을 갖고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협의 결과, 김정은 위원장 초청이 필요하다고 (아세안 국가들이) 동의한다면 다시 초청 문제를 가지고 북쪽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일정 이후 곧바로 11월 27일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윤 수석은 전했다.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메콩강(江) 유역 국가인 베트남, 태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정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2/20190402002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