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조선 홈페이지 캡처
자유조선 홈페이지 캡처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 침입 사건의 배후로 밝혀진 '자유조선(옛 천리마민방위)'이 28일 "우리는 행동으로 북한 내 혁명 동지들과 함께 김정은 정권을 뿌리째 흔들 것"이라고 밝혔다. 올 들어 해외 주재 북한대사관 등을 겨냥한 테러성 실력 행사에 들어간 것이 ‘김정은 타도’를 목표로 한 것임을 분명히 하면서 북한 내에 동조 세력이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자유조선은 이날 홈페이지에 '우리 조직의 현재 입장'이라는 글을 올려 "우리는 김씨 일가 세습을 끊어버릴 신념으로 결집된 국내외 조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유조선의 도움으로 북한을 탈출해 세계 각국에 있는 동포와 결집한 탈북민의 조직"이라며 "우리는 엄격한 보안상 한국 거주 중인 그 어떤 탈북민과도 연계를 맺거나 심지어 전화통화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 정권을 겨냥하는 여러 작업을 준비 중이었지만 언론의 온갖 추측성 기사들로 행동조들의 활동은 일시 중단 상태"라며 "언론은 우리 조직의 실체나 구성원에 대한 관심을 자제해달라. 우리의 더 큰 일들이 앞에 있다"고 밝혔다.

스페인 고등법원은 지난 27일 마드리드에 있는 주(駐)스페인 북한대사관을 습격한 10명의 용의자 중 일부의 이름과 이니셜, 국적 등 신원을 공개했다. 스페인 고등법원은 멕시코 국적 미국 거주자인 아드리안 홍 창이 녹음 파일 등의 정보를 넘기기 위해 미 FBI와 접촉했다고 밝혔다. 또 홍 창 이외에도 'W.R.L'이라는 이니셜의 한국인 1명과 미국 국적자 'S.R' 등 10명이 스페인 대사관 습격에 가담했다고 했다. 현지 유력 일간지 엘파이스는 "W.R.L은 한국 국적의 이우란(Woo Ran Lee)이라는 사람이고, S.R은 미국 국적의 샘류(Sam Ryu)"라고 실명을 공개했다.

이에 자유조선은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자신들이 지난달 스페인 마드리드 주재 북한대사관을 침입했다고 밝혔다. 자유조선은 이 입장문에서 "언론에 우리 중 누군가를 밝혀내기 위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평양의 정권을 돕고 부추기는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28/201903280155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