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사무소 철수' 함구하며 한미공조 비난…대미 비난은 자제

북한 매체들이 대북제재 틀 안에서 남북교류를 이어가겠다는 남측의 입장을 비난하며 대남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5일 '스스로 제 손목에 족쇄를 채우지 말아야 한다' 제목의 논평에서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와 관련 "남조선 당국자들이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협력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며 "초보적인 자존심마저 결여된 수치스러운 발언이고 또 하나의 자가당착"이라고 비난했다.

논평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제재의 틀' 안에서의 협력교류를 운운하는 것은 북남선언들에 합의한 당사자로서 약속도, 의무도, 예의도 다 줴버린 행태"라며 "북남합의의 정신에도 배치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도 이날 '외세 공조는 민족문제에 외세의 개입을 초래할 뿐' 제목의 글에서 "북남관계개선은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구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고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전성기를 열 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매체들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을 돌연 철수키로 한 데 대해서는 이날 오전 현재까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 미국에 대한 비난도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다.

이는 수위를 조절하며 대남 공세를 지속하면서 우회적으로 미국을 압박하지만, 동시에 미국의 반응을 신중히 지켜보며 대응 전략을 고심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25/20190325004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