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한미 관계 최악" 정부 질타
 

18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에선 정경두 국방장관을 향해 북한의 말뿐인 비핵화와 남북 군사합의 이행, 한·미 동맹 균열 등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와 공세가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은 "전임 송영무 장관은 청와대를 향해 할 말은 했는데 정 장관은 청와대 입맛에 맞는 얘기만 한다는 설이 후배들 사이에서 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미·북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데다가 한·미 관계가 너무 안 좋아 미 비핵화 협상이 실패할 것이라고 본다"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대한민국의 군사 대비 태세나 안보에 대해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한·미 동맹이 잘되고 있는지 지나가는 개한테 물어보라"며 "스펙 쌓기 위해 장관 하는 거 아니지 않은가"라고 했고, 정 장관은 다소 흥분한 표정으로 "한·미 국방 당국 간에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것이 뭐가 있느냐" "내가 이만큼 분명하게 신념을 갖고 말하면 됐지 얼마나 더 말해야 하나"라고 했다. 김 의원의 '지나가는 개' 발언에 대해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정제된 언어를 사용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 장관이 "북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답변한 데 대해 "지난해 1차 미·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보고를 받았는데 이게 어떻게 북한의 비핵화가 잘 진행되고 있는 건가"라고 했다. 백 의원이 "북한이 핵 활동을 하고 있느냐"고 묻자, 정 장관은 "하고 있다는 것을 다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정 장관은 북한의 동창리 발사장 복원 움직임에 대해선 "미사일 활동이라고 하기엔 섣부르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19/201903190022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