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보내려는 메시지 뭔지 몰라…결론 급하게 내는 건 성급"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1일(현지시간)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 등에 대해 관련 보고서 및 보도들을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워싱턴DC에서 카네기 국제평화기금이 주최한 핵 정책 콘퍼런스에 참석, 좌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어 "우리는 상업 위성에 의존할 필요는 없다"며 다른 정보 소스들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이 실험을 재개한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거듭 환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다만 비건 특별대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사일 추가 발사를 결심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 결론을 급히 내리는 건 성급해 보인다고 경계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는 "우리는 그들(북한)이 보내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며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통해 북한이 로켓이나 미사일을 시험한다면 생산적 조치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12/201903120019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