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복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안에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북·러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7일 보도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의 한 외교관은 이날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으로 일시 중지됐던 러시아 연방과 북한과의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접촉이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노이 정상회담의 경험을 고려할 때 김 위원장이 열차로 러시아에 오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열차는 항공편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준비작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가까운 시일내에 북러 정상회담을 갖자며 구체적인 날짜를 제안했으며 북한쪽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타스통신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러시아를 방문 한 바 없다. 그의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2001년, 2002년, 2011년 3차례 러시아를 방문했으며 열차를 이용하기도 했다.

타스통신은 또 북한은 북미 회담 이후 중국과 관계를 더 강화하기 위해 추가 회담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는 10월 6일 북중 수교 70주년 행사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평양을 방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08/201903080001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