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김정은 소식 전하며 국제부·조직지도부 부부장 호명

김성남 북한 국제부 제1부부장(왼쪽)과 조용원 북한 조직지도부 부부장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를 찾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수행하는 '부부장급 인사들'이 눈길이 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김정은 위원장의 전날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관 방문 소식을 전하며 김영철·리수용·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김여정·김성남·조용원 당 제1부부장이 동행했다고 전했다.

여기서 김성남 국제부 제1부부장과 조용원 조직지도부 부부장을 제외한 이들은 김 위원장이 지난 23일 오후 평양역에서 출발할 때 수행원으로 호명됐으나, 두 사람은 애초 호명된 수행원 명단에는 없었다.

이들의 직급은 남측의 차관급으로 실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지만, 김정은 위원장과 가까운 거리에서 직접 소통하는 만큼 실제 위상은 보이는 직급보다 더 높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중국 유학파 출신인 김성남 제1부부장은 1980년대부터 노동당 국제부에 몸담고 일하면서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할 때, 중국 고위 인사가 북한을 찾을 때마다 배석해 전담통역사로 활동해왔다.

김정은 체제에 들어서는 중국과 그간 소원해진 관계회복을 위해 중국을 여러 차례 찾았으며, 김정은 위원장이 신의주 등 북·중 접경지역에 있는 공장과 시설 등을 시찰할 때 함께 해 관련 내용을 김 위원장에게 설명하는 역할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해 4월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부부장으로서 이례적으로 당 중앙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는데 여기에는 북중 관계를 중시하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도가 녹아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번에 그가 동행한 것은 전용 열차를 타고 베트남에 가려면 중국을 관통해야만 해 중국 측의 지원과 협의가 필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돌아오는 길에 다시 열차를 이용한다면 김 위원장이 중국에 들러 고위관리 등을 만나고 갈 계획을 염두에 뒀을 수 있다.

여기에다 북한 노동당 국제부는 사회주의 국가와 '당 대 당' 외교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베트남 공산당과 양자외교에서도 김성남 제1부부장의 역할이 필요하다.

조용원 부부장은 김 위원장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하는 몇 안 되는 인물 중 하나로 간부와 당원, 주민의 조직 생활을 통제하는 조직지도부에서 말단지도원으로 일을 시작해 2014년 부부장으로 승진했다.

2012년 4월 '김일성 훈장'을 받은 조 부부장은 승진 이후 김 위원장의 현지 시찰 때마다 빠짐없이 등장하며 당내 서열이 급부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위원장과 대면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아 '문고리 권력'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조 부부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 제1차 북미정상회담에서도 수행원으로서 김 위원장이 다니는 모든 일정에 함께하며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챙겼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현지 시찰을 갈 때마다 작은 수첩과 펜을 쥔 채 김 위원장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그의 발언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현지 시찰에 필요한 보고자료를 준비하고 브리핑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27/20190227021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