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조성길 전 대사대리 딸 북한 송환 공식 확인
외교장관 "(강제송환)보도 내용 사실인지 확인 중"

이탈리아 외교부가 작년 말 잠적한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의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딸이 작년 11월 14일에 북한으로 돌아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외교부는 2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북한 측이 작년 12월 5일 통지문을 보내와 조성길 전 대사대리와 그의 아내가 11월 10일에 대사관을 떠났고, 그의 딸은 11월 14일에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보고했다"고 발표했다.

외교부는 이 성명이 조 전 대사대리의 딸이 부모가 잠적한 뒤 북한 당국에 의해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다는 언론 보도가 속속 쏟아져 나오자 조성길 전 북한 대사대리의 사례에 대한 확인 요청에 따른 것임을 명시했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북한측은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딸이 조부모와 함께 있기 위해 북한에 되돌아가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했으며, 대사관의 여성 직원들과 동행해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이 통지문에 앞서 북한이 작년 11월 20일에는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의 대사대리가 김천으로 교체될 것임을 통보해온 사실도 공개했다.

외교부는 아울러 조성길 전 대사대리와 관련해 북한으로부터 받은 공식 통지는 이 두 건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밖에 이번 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갖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잠적 소식이 외부로 처음 공개된 지난 달 초에 그가 이탈리아에 망명을 신청한 사실이 없다고만 밝혔을 뿐, 그의 소재나 근황 등에 대해서는 일절 함구한 바 있다.

한편, 엔초 모아베로 밀라네시 외교장관은 조성길 전 대사대리 딸의 강제 북송과 관련한 보도에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인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밀라네시 장관은 이번 일을 "민감한 사안"이라고 규정하면서, 정보기관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21/20190221004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