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무력성 방문한 김정은 위원장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주민들 사이에 노벨평화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 방송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평양시의 한 간부소식통은 “요즘 2차 조미수뇌회담이 다가오면서 주민들속에서 ‘노벨평화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싱가포르 1차 조미(북미)수뇌회담 이후 당국에서 강연회 등을 통해 김정은의 노벨평화상 수상 가능성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기 시작했다”고 RFA에 전했다.

이 소식통은 “노벨평화상이 있다는 사실이 처음 우리 내부에 알려진 것은 지난해 6월 말부터”라면서 “1차 조미수뇌회담과 북남회담이 잇달아 진행된 이후 당국이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동지의 위대성 교양자료’라는 걸 배포했는데 이 자료에 노벨평화상에 대한 선전이 담겨있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또 “주민들이 노벨평화상을 주목하는 이유는 강연자료에서 수상 대상으로 김정은을 지목했기 때문”이라면서 “대부분의 주민들은 노벨상에 대해 처음 들어보지만 일부 엘리트층에서는 노벨평화상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당국이 배포한 강연자료에서 서방의 언론과 일본의 인터넷 홈페이지까지 들먹이며 ‘세계가 김정은을 노벨평화상 수상대상자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고 선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20/201902200108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