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각) 북한을 포함해 이란,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23개국을 돈세탁 및 테러자금 지원국으로 잠정 지정해 발표했다.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날 EU 집행위는 돈세탁과 테러자금지원을 막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된 23개국(자치령 포함)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EU의 돈세탁 및 테러지원국 블랙리스트 명단에는 북한,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가나,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등이 이름을 올렸다. EU는 28개 회원국 및 유럽의회의 승인을 받아 돈세탁 및 테러자금지원국 명단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EU 집행위는 EU의 돈세탁방지 규정이 적용되는 은행들은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국으로 지정된 국가의 고객이나 기관과 거래할 때 돈세탁과 테러자금 지원과 관련이 없는지 특별점검을 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베라 요우로바 EU 사법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EU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돈세탁 방지 기준을 세웠지만, 다른 나라의 검은 돈이 우리 금 융 시스템으로 넘어오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면서 "검은 돈은 조직범죄와 테러의 생명줄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EU 집행위는 지난해 11월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 의혹이 짙은 54개국을 선별한 뒤 평가작업을 거쳐 이날 23개국을 선정했다. EU는 명단에 오른 국가들은 물론, 이번에 명단에서 제외된 국가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감시와 평가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14/201902140006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