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외무·의전 국장 訪北
 

베트남 판 빈 민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의 방북(訪北)에 의전국장이 동행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의전국장은 국가원수 등 VIP 의전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국빈(國賓) 방문 문제를 조율하기 위한 목적의 방북으로 보인다.

민 장관은 이날 오후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평양행 고려항공 여객기에 탑승했다. 의전국장 등 5명의 수행원과 베트남 언론 매체가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 장관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 등을 만나 김정은의 베트남 방문 형식과 일정, 동선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취재진까지 동행했다는 점을 볼 때, 민 장관이 김정은을 예방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앞서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트위터를 통해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초대로 판 빈 민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12~14일 북한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응우옌 푸 쫑 베 트남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은 미·북 정상회담(27~28일) 직전까지 다른 일정이 잡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쫑 주석의 일정이 취소·조정되지 않는다면 김정은이 미·북 정상회담 전에 베트남을 국빈 방문해 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 건 사실상 어렵다.

이에 따라 외교가에선 김정은이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직후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13/20190213001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