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상회담 장소 양보… 회담 1주일前 북한과 2차 실무협상
비건 "해결해야 할 난제 있다"… 트럼프 "北 경제 로켓 될 것"
 

오는 27~28일 예정된 2차 미·북 정상회담의 개최지가 베트남 하노이로 최종 확정됐다. 비핵화 논의 진전을 위해 미국이 당초 추진했던 베트남 다낭 대신 북한이 원한 하노이로 양보한 것이다. 하지만 지난 6~8일 평양에서 가진 미·북 간 정상회담 실무 협상에서 양측은 북한 비핵화와 미측 상응 조치에 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엄지 치켜올린 김정은 - 지난 8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건군절을 맞아 노동당 중앙위원회 별관에서 열린 공훈국가합창단의 공연을 지켜보고 있다. 김정은은 이날 공연 도중 국가 제일주의를 선전할 목적으로 공개된 노래‘우리의 국기’가 울려 퍼지자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김정은 왼쪽은 부인 리설주, 오른쪽은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조선중앙TV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우리 측 대표(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매우 생산적인 만남을 마치고 북한을 막 떠났다"며 "2차 정상회담 시간과 일정에 합의했고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김정은의 지도력 아래 대단한 경제 강국이 될 것"이라며 "북한은 다른 종류의 로켓이 될 것이다. 경제 로켓!"이라고 했다. 이번에도 비핵화의 대가로 경제 발전을 약속한 것이다.

정상회담의 일시·장소는 확정됐지만, 의제를 둘러싼 양측 기 싸움은 여전히 팽팽하다. 2박 3일간 평양에서 북측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와 실무 협상을 가진 비건 대표는 9일 우리 정부 당국자와 여야 의원들을 만나 "북한과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있다"며 "(이번 만남은) 미·북 양측 간 '협상'이 아니라 '입장 타진'이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과의 대화가 생산적이고 건설적이었다"면서도 정상회담 의제인 북한 비핵화와 미측 상응 조치에 관한 입장 차를 좁히진 못했다는 얘기다. 서울의 외교 소식통은 "특히 제 재 면제·완화 등을 놓고 이견이 크다"고 했다.

미·북은 정상회담 일주일 전쯤인 이달 넷째 주(17~23일)에 하노이나 다른 아시아권 도시에서 다시 실무 협상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미측은 지난 9일 서울에서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회동을 통해 협상 결과를 공유한 데 이어, 조만간 한·미 정상 간 통화에서 북한 비핵화와 상응 조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11/201902110020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