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설서 한국 언급 않고 "북한과 국교 정상화 목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열린 정기국회에서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열린 정기국회에서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약 50분간 계속된 연설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8일 정기국회 시정(施政)연설에서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중국·러시아·북한은 물론 중동·아프리카 지역과의 관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면서도 한국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의도적인 무시'라는 해석이 나온다. 아베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과의 관계를 설명하며 "(북한과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목표로 하기 위해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연대한다"고만 했다.

아베 총리의 이날 연설은 A4 용지 33페이지 분량으로 약 50분간 계속됐다. 그가 총리 자격으로 국회에서 한 시정연설 중 가장 긴 연설이었지만, 한·일 관계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고 북한 관계를 설명할 때 부차적으로만 언급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집권 후, 매년 시정연설에서 한국에 대해선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그러다가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사실상 폐기되자 지난해 연설에서는 이 표현을 삭제했다. 하지만 그때도 "지금까지의 양국 간의 국제 약속, 상호 신뢰 축적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으로 새로운 시대의 협력 관계를 심화시키겠다"고 했었다.

올해 그의 시정연설에서 한·일 관계가 통째로 생략된 것은 최근 강제징용 배상 판결, 동해상에서의 한·일 군사 갈등으로 아베 내각의 대한(對韓) 감정이 악화됐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전후(戰後) 외교의 총결산'을 올해 목표로 내세웠는데 한·일 관계에 대 해서는 아무런 개선 의지가 없음을 시사했다고 할 수 있다.

도쿄의 외교 소식통은 "미국과의 관계가 굳건하고, 중국·러시아와의 관계도 호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매달리지 않겠다는 게 아베 내각의 내부 분위기"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소수 의견으로 아베 총리가 이날 한국에 대한 언급을 회피함으로써 갈등이 심화하는 것을 자제했다고 분석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9/201901290026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