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20일 삼지연초대소에서 산책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이행하기 위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어 남북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하자는 내용의 대남 호소문을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로두철 부총리 등이 참석한 연합회의가 23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24일 보도했다.

이번 연합회의에서는 전체 4개 항으로 구성된 ‘전체 조선 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이 채택됐다. 호소문은 "북과 남은 첫걸음을 뗀 북남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두터이 해나가며 그 과정을 통해 민족의 화해와 단결을 적극 추동해나가자"고 했다.

이어 "북남 사이에 불신과 이간을 조장하려는 외부의 교활한 책동에 각성을 높이고 북남관계를 저들의 구미와 이익에 종속시키려는 불순한 기도를 단호히 짓부숴버리자"고 했다.

특히 "내외 반통일 세력에 의해 중단된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을 재개해 북남협력사업을 활력 있게 전진시켜나가자"며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피력했다.

호소문은 또 "북남 사이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근원적으로 청산하고 조선반도를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자"며 "북남선언들과 북남군사분야합의서는 사실상의 불가침선언이다. 군사적 적대관계를 청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안아온 지난해의 성과를 지상과 공중, 해상을 비롯한 조선반도 전 지역으로 확대해나가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자"고 했다.

이와 함께 "북남관계개선에 백해무익한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반대하고 외부 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을 반대배격하자"며 "전민족적 합의에 기초한 평화적인 통일방안을 마련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나가자"고 했다.

이번 호소문은 김정은의 2019년 신년사의 내용과 거의 일치한다. 북한은 매년 김정은의 신년사 발표 이후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열어 대남정책 기조와 실천조치 등을 결정해 발표해 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4/201901240116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