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비핵화, 국제사회 전체의 목적"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최근 미국과 북한이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미국의 상응조치’ 빅딜설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완전한 비핵화는 한미 공동의 목표일 뿐 아니라 주변 4강과 국제사회 전체의 목적"이라며 일축했다.

강 장관은 16일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한 마디 언급으로 정책적 함의를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한미간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과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이익이 일치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중동, 아프리카 순방 중 언론 인터뷰를 통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궁극적으로는 미국인의 안전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놓고 일부에서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가 아닌, 자국 본토 타격에 대한 위협인 ICBM을 폐기하는 것으로 협상 목표를 수정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저와 폼페이오 장관은 다양한 소통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양측의 공동의 목표를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장관 모두 다보스 포럼에 참석하도록 돼 있다" "이를 계기로 서로 이야기해보자는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중간단계’로서 ICBM-상응조치 교환을 검토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의 접근 방법은 포괄적 합의, 단계적 이행"이라며 "포괄적 합의는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포괄적 합의이지만 이행은 단계적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미 간 (상응조치에 대한) 어떤 합의가 이뤄진다면 분명히 우리와의 협의를 거친 합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등 향후 미북 고위급 협상에 대해서는 "북미 간 이루어지는 사안에서는 북미 간에 합의를 이루고 발표를 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작년)11월 7일 예정됐던 북미 고위급 대화가 2달 연기된 상황에서 대화가 이뤄졌을 때, 두 국가에선 (협상)안에 대해서 많이 연구를 했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속도감 있 는 협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북측에 제공할 수 있는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을 포함해 인도적 지원이나 미․북 간 상설 대화채널 개설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고, 남북 간 ‘비핵화’ 개념이 다른 것 아니냐는 질문엔 "비핵화에 대한 우리(정부의) 기본 개념은 1992년 남북 공동비핵화 선언에 충분히 담겨 있다"고 답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6/201901160142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