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상응조치로 여러 조합 검토 중"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북한 비핵화 진전의 상응 조치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재개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한 상응 조치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검토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어떤 조치에 어떤 것이 상응 조치다라고 예단적으로 말씀드리긴 곤란하다"면서도 "정부로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재개를 지금은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개성 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국민적 관심사이기도 하고, 북측의 관심사이기도 하다"면서 "그런 것을 다 감안해서 한․미 간에 다양한 상응 조치에 대해 ‘어떠한 비핵화 조치에 어떠한 상응 조치가 따를 수 있는가’라는 여러 가지 조합을 꾸준히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대상 강연에서 강 장관이 개성공단 재가동과 관련 ‘현금이 유입되지 않는 방식’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현금 부분은) 북한에 대한 제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하나의 부분"이라며 "북한에 대한 안보리 제재를 보면 대량현금 뿐만 아니라 합작회사 금지, 특정물품에 대한 수출입 금지, 금융관계를 차단하는 다양한 제재 요인이 있기 때문에 다각도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또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개성공단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만약에 이게 재개될 경우에, 우리 기업인들의 신변안 전 조치라든가 자산관리 이런 문제에 있어 북측의 의지가 있다는 뜻으로 말씀하신 걸로 풀이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아무 전제조건없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회견에서 "국제 제재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하겠다"며 호응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6/201901160138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