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년사 토론회서 밝혀
"北, 대북제재 풀기 위해 핵폐기? 합리적 사고·결정 가능성 없어"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는 2일 "미북(美北) 간 북한 비핵화를 두고 타협점을 찾지 못한다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미·북 정상회담'에 나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태영호 전 공사가 2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회 오세훈 위원장 주최로 열린 ‘김정은 신년사로 본 2019년 한반도 정세 분석과 전망’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태영호 전 공사가 2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회 오세훈 위원장 주최로 열린 ‘김정은 신년사로 본 2019년 한반도 정세 분석과 전망’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남강호 기자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회 오세훈 위원장 주최로 열린 '김정은 신년사로 본 2019년 한반도 정세 분석과 전망' 토론회에서 "김정은이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하면서도, 바로 뒤에 '다른 길을 모색할 수 있다'며 공갈 대목을 끼워 넣은 점을 주목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정은이 2차 미·북 정상회담에 대한 강력한 희망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미·북 간 타협이 안 될 경우 회담에 나가지 않겠다는 의지도 밝혔다는 것이다.

김정은의 서울 답방 가능성에 대해 서는 "(개성공단·금강산관광이) 재개되는 돌파구가 열린다면 서울까지는 아니어도 판문점에서 4·5차 남북 정상회담을 하자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 김정은이 올해 대북 제재를 풀기 위해 '핵 폐기'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기대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북한 외교관으로서 저는 북한이 그런 합리적인 사고나 결정을 내릴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03/20190103002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