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통일부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이틀 앞둔 24일 행사장 준비 등 실무 준비를 하기 위해 선발대 31명이 방북했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선발대 31명이 오전 8시 30분경에 출발했다"며 "그중 27명은 오늘 귀환하지 않고 북한에 체류하면서 세부일정에 따른 행사장 준비 등 착공식을 위한 실무준비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에도 통일부와 국토부 소속 공무원 및 관계자로 구성된 14명의 선발대를 파견한 바 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은 오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진행된다. 백 대변인은 "남북 양측에서 모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이) 열릴 예정"이라며 "주요 참석자 및 세부 일정은 확정 되는대로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이번) 착공식은 본격적인 공사를 의미하는 거라기보다도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착수식의 의미가 있다"면서 "남북이 향후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의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착공식 이후에도 추가 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국제사회 대북제재 상황을 보아가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24/201812240101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