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합참의장 밝혀
 

중국 공군기가 북한의 유엔 제재 위반 감시 활동을 하던 캐나다 정찰기를 방해하고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했다고 조너선 밴스 캐나다 합참의장이 19일(현지 시각) 밝혔다.

밴스 의장은 이날 캐나다 C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0월 북한 인근 공해 상공에서 유엔 제재를 위반하는 북한 화물선과 유조선의 불법 환적 활동을 감시하던 캐나다 공군 CP-140 오로라 정찰기에 중국 공군기가 접근해 '일련의 부적절한 행동 패턴'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 (공해상) 비행에서 방해를 받았고 부적절하게 도발을 당했다"며 "중국 비행기는 우리 정찰기에 너무 가까이 날았고 부당한 무전 교신과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밴스 의장은 구체적으로 중국 공군기가 어떻게 위협 비행을 하고 어떤 언어를 사용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다른 캐나다군 관계자는 "우리 항공기나 승무원이 위험에 처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고 CBC는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9월 미국이 한국 과 캐나다, 일본, 영국,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등 동맹국들과 '다국적 연합'을 구성해 해상에서 북한의 불법 환적 활동을 단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밴스 의장은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이 함께 북한의 제재 위반을 감시하기 위한 합동 정찰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이 국가들도 정찰 활동 때 중국 공군의 유사한 근접 비행과 방해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21/201812210031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