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총리와 회담서 밝혀
아던 총리는 "北은 CVID 해야… 우린 인도적 대북 지원도 안해"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각) 저신다 아던 총리와 한·뉴질랜드 정상회담을 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연내(年內)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답방 시기가 '연내냐, 아니냐'보다 중요한 것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답방을 계기로 제가 직접 김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어질 2차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보다 큰 폭의 비핵화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중재하고 설득하는 것"이라고 했다.
 
4일(현지 시각)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뉴질랜드 정상 공동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악수를 청하고 있다.
뉴질랜드서 마지막 일정… 文대통령 어젯밤 귀국 - 4일(현지 시각)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뉴질랜드 정상 공동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악수를 청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5박8일간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이날 밤 서울에 도착했다. /연합뉴스

이에 아던 총리는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CVID) 비핵화를 이룰 수 있길 희망한다"며 "(CVID를 통해) 한반도가 평화를 유지하고 영구적인 공동 번영을 이루길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때도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메이 영국 총리 등은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거듭 'CVID'를 언급했었다. 아던 총리는 '인도적 대북 지원'과 관련해선 "지난 2008년 이후 더 이상 원조를 하지 않았다"며 "비핵화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난 뒤 페이스북 글에서 "대통령이 해 야 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외교다. 세계의 변화와 외교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들께서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 마지않는다"며 "한반도 평화, 경제성장은 외교적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고 했다.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달 27일 출국했던 문 대통령은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 등 5박8일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이날 밤 서울에 도착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05/201812050026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