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비핵화 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4일 "현재 북한의 핵 활동은 진행되고 있고 완전히 중단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 출석해 "북한이 기존의 핵시설 자체의 중단이나 폐쇄 약속을 하진 않은 점을 우리가 인식해야 하고 핵시설 완전 중단까지 구체적 합의에 이른 것은 아니다"라고 보고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조 장관은 ‘미국 언론이 북한이 핵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보도하고 있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질문에 "핵 활동 지속문제는 북한이 비핵화를 추진한다는 측면에서 국제여론에서 바람직하진 않다"면서도 "비핵화는 평화로 가는 과정인데 그 부분에서 결정적 장애가 될 우려할만한 활동으로 평가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지금 명백히 핵실험을 하지 않고 있고, 미사일 추가실험도 중단한 상태다"며 "북미 간 합의내용을 준수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김 의원은 "약속이 지켜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북한의 입장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만큼 방남이 비핵화의 구체적 진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과 여건을 살피고 있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참석한 의원들의 대체적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답방 시기와 관련해 "연내가 되면 좋다"면서도 "(조 장관이) 긍정적으로 얘기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3차례 정상회담을 했는데 굉장히 신속하고 실용적이고 잘 진행됐다"며 "준비시간 문제는 이슈가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04/20181204010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