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6일 시험을 지도했다는 ‘첨단전술무기’는 지대함유도미사일이었다고 아사히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아사히 신문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매체들이 최근 김 위원장이 지도했다고 보도한 첨단전술무기 시험은 해상에서 이동하는 목표물을 지상에서 쏘아 올린 지대함유도미사일로 명중시키는 시뮬레이션이었다"고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인 양강도 삼지연군 건설 현장을 찾아 눈을 맞으며 간부들에게 지시를 내리고 있다. /조선DB

앞서 조선중앙방송은 지난 16일 "김 위원장이 국방과학원 시험장을 찾으시어 새로 개발한 첨단전술무기 시험을 지도하셨다"고 발표했다. 김 위원장이 북한군 무기 시험을 현장에서 참관한 것은 지난해 11월 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 이후 1년 만이었던 터라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첨단전술무기’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선 밝히진 않았으며, 김 위원장이 시찰 도중 "위대한 장군님(김정일 국방위원장)께서 생전에 직접 종자를 잡아주셨다"며 "유복자와 같은 무기"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아사히 신문은 "북한이 2번째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협상에 호의를 보이면서도 공격 받을 것을 상정해 무기를 개발하고 있는 것"이라며 "북한은 해상에서 침공을 막는 지대함 미사일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와 관련 북한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의 본심은 ‘제재 완화’에 있다고 본다. 게리 새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정책 조정관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이 새로운 첨단전술무기를 시험했다는 것은 대북제재 완화를 통한 경제적 혜택을 조속히 얻기 위해 한·미를 압박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19/201811190108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