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답변, 설득력 약해
'대화 동력 떨어지자 北 달래며 김정은 답방도 간접 촉구' 분석
 

정부가 11~12일 공군 수송기를 동원해 귤 200t을 북한에 공수한 것을 두고 '북한 달래기'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9월 평양 정상회담 때 북측이 송이버섯 2t을 선물한 데 대한 감사의 표시"라고 했지만, 정상회담이 끝난 지 50일도 더 지난 이 시점에 답례품을 보낸 것은 미·북 고위급 회담이 연기되는 등 대화 동력이 떨어진 점과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간접적으로 촉구하는 의미가 담겼다는 해석도 나왔다.

정부는 청와대 업무추진비를 사용해 이 귤을 구매한 것으로 전해졌다. 귤의 시가는 북측이 보낸 송이버섯 총액과 비슷한 약 4억~6억원으로 추산된다. 대북 소식통은 "남북협력기금 심의·의결 절차나 '공개 여부' 등을 두고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이 돈을 쓰긴 어려웠을 것"이라고 했다.

귤 선물에 대한 논란은 정 치권에서도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우리 국민은 북한에 감귤을 보내고 나서 (그 소식을) 알았다. 깜깜이 남북 교류"라며 "너무 남북 관계에서 낭만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을 두고 북 당국이 남을 협박하는 시기에 귤 보내는 건 적절한 타이밍은 아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13/20181113007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