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오전 경북 포항 독서리 해안에서 열린 호국합동상륙훈련에서 군이 침투작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은 9일 선전매체를 통해 비핵화와 대북제재를 논의할 한·미 워킹그룹과 한미해병대연합훈련 재개를 비난했다.

대남 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실무팀 조작놀음은 무엇을 보여주는가’라는 제목의 개인 논평에서 한·미 워킹그룹을 겨냥해 "북남 협력사업들에 나서지 못하게 항시적으로 견제하고 제동을 걸며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면 아무 때나 파탄시키려는 미국의 흉심이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어 "(한·미 워킹그룹 구성은) 북남관계 개선 움직임에 대해 대양 건너에서 사사건건 걸고 들며 훈시하다 못해 이제는 직접 현지에서 감시하고 통제하는 기구까지 만들겠다는 미국의 오만한 행태"라며 "북남관계에 미국이 함부로 끼어들어 감 놔라 배 놔라 할 그 어떤 명분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지금처럼 북남관계에 빗장을 질러대며 간섭과 전횡을 일삼는다면 대중적인 반미기운을 더욱 고조시키는 결과밖에 가져올 것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매체는 또 "문제는 미국의 오만무례하고 날강도적인 행위에 맹종맹동하여 스스로 예속의 굴레를 더 깊숙이 뒤집어쓰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수치스러운 처사"라면서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려는 의지가 있다면 미국의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북남공동선언들을 철저히 이행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다른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남조선 군부 호전광들이 이제는 아예 ‘정례훈련’이라는 간판 밑에 ‘한미해병대연합훈련’을 강행해대고 있다"며 "이는 북남사이의 군사합의서에 배치되고 평화와 번영을 지향해나가고 있는 조선반도정세를 엄중히 위협하는 시대착오적인 군사적 움직임"이라고 했다.

한미해병대연합훈련(KMEP)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 및 북미 대화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연기됐다가 6개월 만에 재개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9/201811090089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