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2018년 7월 7일 북한 고위급 회담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함께 북한 평양의 백화원 영빈관에 마련된 오찬장에 도착해 안내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8일(미 현지 시각)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미·북 고위급 회담이 연기됐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7일 성명을 통해 "이번주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북 고위급 회담이 연기됐다"며 "서로의 일정이 허락될 때 회담 일정이 다시 잡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5일 성명을 통해 고위급 회담 일시·장소를 공식 발표한지 이틀도 안 돼 회담이 연기된 것이다. 김영철은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과 7일 뉴욕행 비행편 탑승을 위해 미리 경유지인 베이징(北京)에 들어와야 했지만 예약을 취소하고 끝내 공항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미측에서 사전에 북미 고위급 회담 연기 사실을 알려왔다"며 "정부는 이번 북미 고위급 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이 있기를 기대했는데 아쉽게 생각한다. 우리로선 빠른 시일내에 회담이 잡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기에 관해 과도한 해석은 할 필요가 없고, 평화체제 구축달성 과정의 하나로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미·북은 연기된 이번 고위급 회담의 일정을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양측이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와 그 보상에 관해 입장 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회담을 연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미 국무부는 전날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와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4대 합의 사항 진전을 위해 논의한다"고 했었다. 이를 두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국무부 보도 자료에 나온 '4개의 기둥(four pillars)'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4개의 기둥이란 싱가포르 회담 합의 사항인 새로운 미·북 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전쟁포로 유해 송환을 뜻한다.

김 대변인은 "지금까지는 순서가 뒤에서부터 이뤄져 왔는데, 고위급 회담에선 1·2번 문제도 본격적으로 협상이 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종전 선언 등 미국의 상응 조치를 향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4개의 기둥'은 미 국무부가 그간 정례 브리핑 등에서 싱가포르 회담을 언급할 때 자주 써왔던 말이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지난달 방북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를 언급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미국 변화가 없다면 핵과 경제를 동시 발전시킨다는 '병진' 노선을 다시 추진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이번 고위급 회담 연기로 미·북 간 긴장감이 다시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7/201811070214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