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왼쪽)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 참석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가까운 장래에 개최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4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정상 간 약속의 전면적인 실천과 이행의 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인사말을 통해 "북한이 9월 남북정상회담에서 과감하고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확약하고, 최고지도자가 세계 언론 앞에서 직접·공개적으로 이를 확인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올해 남북미 정상은 적대관계의 청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약속했다"며 "남북 간 합의와 이행은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전쟁의 위협을 해소함으로써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안전판’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는 비핵화 프로세스의 속도감 있는 진행을 위해 미국과 공조체제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하도록 하겠다"며 "남북, 북미 간 상호신뢰 속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공동번영의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의 협력을 본격화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상설면회소 설치 등을 통해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6/201811060120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