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국을 맡은 중국의 마자오쉬(馬朝旭)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1일(미국 시각) 중국을 포함한 일부 안보리 회원국이 적절한 시점에 대북 제재 완화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북 제재 이행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제재 완화를 주장하며 양측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마자오쉬 대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북한과 관련된 안보리 결의에는 ‘되돌릴 수 있는 조항’이 있으며, 따라서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제재 조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보도했다. 그는 "남북과 미·북 관계에서 보이는 긍정적 진전과 비핵화에 관한 북한의 중요한 약속과 행동을 감안할 때, 중국을 포함한 일부 안보리 회원국이 적절한 시점에 이 ‘되돌릴 수 있는 조항을 적용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자오쉬 유엔 주재 중국 대사가 2018년 11월 1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엔

그러나 그는 이 ‘적절한 시점’이 언제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다. 단지 "상황 전개와 안보리 회원국의 생각과 견해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자신의 이런 발언이 안보리 의장국 의장이 아니라 중국 대사 자격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마자오쉬 대사가 언급한 ‘되돌릴 수 있는 조항’은 9월 27일 뉴욕에서 열린 북한 비핵화 관련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꺼낸 말이다. 당시 그는 "북한이 비핵화 문제에서 중요한 약속과 행동에 나선 것을 감안할 때 안보리가 북한의 결의 준수 상황에 따라 제재 조치를 조정하는 조항 의 발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북 제재를 완화 또는 해제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한 것이다.

마자오쉬 대사는 이달에는 대북 제재를 담당하는 안보리 산하 1718위원회(대북제재위원회)가 제출할 보고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1718위원회는 대북 제재 대상을 지정하고 인도주의적 물품·활동에 한해 제재 면제를 검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2/201811020055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