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사과 요청서 발송 제안에도 "드릴 말 없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기간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넘어가느냐’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제가 그 자리에 없어서 어떤 상황인지 아는 바가 없다"고 1일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번영 포럼’ 창립 총회에 참석한 뒤, 취재진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더 확인해보겠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국감장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지 않았나’라는 지적엔 "건너건너서 평양정상회담 할 때 바쁜 일정 중에 그렇게 얼핏얼핏 얘기한 것"이라며 "좀 더 정확한건 제가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했다.

‘사실이라면 어떻게 평가하나. 서훈 국정원장은 가만히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고 묻자, 조 장관은 "전해 전해서 들은 것이라 뭐라고 평가하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국회 정보위가 조 장관을 통해 리선권의 사과 요청서를 보내겠다’고 한 데 대해선 "드릴 말이 없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이 조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데에 대해서도, 조 장관은 "드릴 말씀이 없다"며 자리를 피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1/20181101013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