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 국내 은행 제재설에 발끈… 금융위도 "근거없는 풍문 엄단"
 

청와대와 정부는 31일 미 재무부가 대북(對北) 제재 위반 가능성을 이유로 한국 은행 중 하나를 '세컨더리 보이콧(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개인 제재)' 대상으로 정했다는 증권사 정보지가 퍼지자 "터무니없는 루머"라고 했다.

전날부터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해 퍼져 나간 정보지는 북한과 관련해 미국 재무부가 한 은행을 강력하게 제재할 예정이고 이 때문에 한국 증시가 하락했다는 내용이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보지 내용대로) 미국이 우리 정부에 세컨더리 보이콧을 거론한 정황이 없느냐'는 질문에 "지라시(사설 정보지)에 난 내용을 가지고 청와대 출입기자가 공식적으로 질문하고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하는지…"라며 "그럴 가치가 없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금융위원회도 이날 '근거 없는 풍문'이라며 유포 과정을 즉각 조사하겠다고 했다.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은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는 것은 시장 질서 교란 행위에 해 당할 소지가 있다. 위법 행위가 적발되면 엄중히 제재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날 공식적으론 부인 입장을 내놨지만 뭍밑에선 미국발(發) 제재 가능성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 소식통은 "미국 정부가 지난달 시중 은행 7곳과 전화 회의를 열고 대북 제재 준수를 강조하는 등 미국의 강경 기류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1/201811010034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