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워킹그룹 설치해 한국과 대북제재 이행 조율"
●美대사관은 방북기업 5곳에 전화해 대북사업 직접 체크
 

미국 국무부는 지난 30일(현지 시각) "한·미 간 비핵화와 대북(對北) 제재 이행, 그리고 유엔 제재를 준수하는 남북 간 협력을 조율하기 위한 '워킹(실무) 그룹'을 설치하기로 했다"며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그 팀이 실무단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는 또 주한 미 대사관을 통해 지난 9월 평양 정상회담 때 총수들이 방북했던 국내 주요 기업들에 대북 사업 현황 자료 제출과 콘퍼런스콜(전화 회의)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북 제재를 놓고 한·미가 이견(異見)을 보이는 상황에서 미 정부가 남북 경협의 '과속'에 제동을 걸기 위해 우리 정부와 기업을 동시에 압박하기 시작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워킹 그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한·미가 긴밀한 논의를 하기 위한 기구"라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워킹 그룹의 화두는 '소통'"이라며 "대북 제재 감시를 위한 것이 아니고 한국이 먼저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한국 정부의 과속을 막고, 대북 제재를 유지하기 위해 '감시 기구'를 만든 것"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한국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대기업에 대해서도 대북 제재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주한 미국 대사관은 최근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등 5개 대기업에 대북 사업 자료 제출과 콘퍼런스콜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 기업은 총수가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방북했던 곳이다. 익명을 요구한 4대 그룹의 한 고위 임원은 "방북 당시 북한에 경제협력 사업을 약속했는지, 앞으로 대북 사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에 대한 콘퍼런스콜을 미 대사관과 다음 주에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기업들이 정부 요청에 따라 경협에 나설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한국 기업에 대한) 경고나 경계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미국 재무부가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을 이유로 한국의 은행 중 하나를 제재 대상으로 정했다는 증권사 정보지가 도는 것에 대해 "근거 없는 풍문"이라며 조사에 나설 뜻을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1/20181101002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