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의 모니터 촬영. /연합뉴스

국방부는 남북군사당국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을 위해 오는 26일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회담은 우리측이 전통문을 통해 남북장성급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북측이 이에 호응하면서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측에서는 수석대표인 국방부 대북정책관 김도균 소장 등 총 5명이, 북측은 단장인 안익산 중장(우리측 소장급) 등 5명이 각각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서 9·19 군사합의 이행 관련 중간 평가 및 향후 추진 일정 등을 우선 협의할 것이며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운영 방안 및 한강(임진강) 하구 공동조사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또 이날 오전 10시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가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제2차 회의를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연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 남·북·유엔사 대표단은 제1차 회의 때와 동일한 인원이 참가한다. 우리 측은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조용근 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측은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버크 해밀턴 미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은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판문점공동경비구역(JSA) 지뢰제거 작업현황을 확인·평가하고, 화기·초소 철수 일정 및 경계근무 인원 조정방안과 향후 공동검증 추진계획 등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22/201810220069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