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8~20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한 특별수행원들이 오는 23일 서울 광화문에서 별도의 저녁 식사 모임을 갖는다. 이 자리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연세대 명예특임교수)이 제안했고,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연락하는 역할을 맡았다. 특별 수행원은 52명으로 대기업 총수 등 경제계 인사 17명을 포함한 각계 인사로 구성됐다.

정부 관계자는 17일 "문 특보가 '북한도 함께 다녀왔고 현장에서 투자 이야기를 했던 것도 공유하고 경험했던 것도 곱씹어 보자'고 제안해서 자리가 만들어졌다"며 "정례화하자든가 공부 모임을 만들자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동행한 인사 중 젊은 축에 속한 내가 경제인, 연예인 등 특별 수행단 전원에게 연락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에 따르면 문 특보는 "2000년 남북 정상회담 이후에 만들어진 수행단 모임은 자주 만났고 2007년 정상회담 모임은 그렇지 않았다"며 "일단 한 번은 만나야 오래 갈지 안 갈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2000년 남북회담 뒤에는 경제인과 교육자 등이 모인 '주암회'가, 2007년 회담 이후에는 경제인 중심의 '보통회'가 만들어졌다. 모임 이름은 숙소였던 주암초대소와 보통강호텔에서 따왔다. 주로 비공개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대기업은 이번 자리의 참석 여부를 둘러싸고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청을 받은 한 대기업 총수 측 인사는 "우리 쪽에서는 단순히 식사 모임이라고만 생각할 수 없는 민감한 자리"라며 "회의 참석 여부는 북한 관련 팀과 회의를 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재계 고위 인사는 "미국과 UN의 대북 제재가 여전한 상황에서 글로벌 기업의 총수들이 방북 친목 모임을 만드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겉으로는 친목 모임이겠지만, 실제로는 대기업이 뭔가를 해야 하는 숙제 모임이 될 수 있다는 걱정도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18/201810180027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