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기자 차별 비상본부' 회견
편집기자협회 "언론자유 침해… 통일부의 비상식적 행태에 항의"
 

북한인권단체총연합·㈔샌드연구소 등 30여 개 탈북민 단체로 구성된 '탈북 기자 차별 사건 비상대책본부'는 17일 통일부의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 취재단 배제 사태에 대해 항의하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탈북민 차별을 중단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북한 이탈 주민들로 구성된‘탈북 기자 사건 비상대책본부’회원들이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가 최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단에서 배제된 사건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덕훈 기자
비상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정권에는 저자세, 탈북민에겐 제왕처럼 군림하는 조 장관은 통일부 장관의 자격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경희 비상대책본부 공동대표는 "탈북민 사회 정착의 주무 부처 수장인 조 장관이 보여준 공공연한 차별 행위는 북한 출신이므로 '아무리 노력해도 국민이 될 수 없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남한에서도 출신의 벽에 가로막히고 거대한 힘에 의해 차별당하는 것이 정당화된다면 우리가 목숨 걸고 찾아온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미래가 심히 우려된다"고 했다. 일부 탈북민은 "통일부 해체하라" "조명균 사퇴하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통일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 장관과 탈북민 단체의 면담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아직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관련 부서에서 (면담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그러나 노희창 비상대책본부 공동대표는 "탈북민 사회에 큰 불안을 안겨준 조 장관과 만날 이유가 없다. 어떤 단체 대표도 만남을 원하 고 있지 않다"며 "면담이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통일부 결정은 중대한 언론 자유 침해이자 탄압 행위이며 국민의 '알 권리' 등 기본권에 대한 도전"이라며 "탈북민 권익을 위해 앞장서야 할 통일부의 비이성적·비상식적 행태에 대해 항의한다"고 했다. 협회는 조 장관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도 촉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18/20181018002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