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17일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아산정책연구원·우드로윌슨센터 전문가 좌담회에서 기조연설도중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방탄소년단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17일 "남북대화와 북한 비핵화가 연계되고, (북한 문제 관련) 한국과 미국의 목소리가 일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오전 아산정책연구원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 공동 주최로 서울에서 열린 전문가 좌담회의 기조연설에서 "그래야만 우리가 (비핵화와 평화구축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미국이 북한 문제에 대해 공동의 목소리로 접근한다면 평양과 판문점,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했던 약속을 현실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의 이런 언급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비해 남북관계 개선 속도가 앞서간다는 지적이 미국 조야에서 나오는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해리스 대사는 제10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협상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은 한국과의 동맹을 중시하고, 그래서 양국 정부가 협력해서 공정한 협정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며 "협상을 빨리 끝내는 것이 양국의 국익에 부합하는 것이며, 철통 같은 동맹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향해 손잡고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표지모델로 나선 시사주간지 '타임' 표지를 실은 패널을 별도 준비해 청중에게 보여주면서 "이것이 바로 한미 공동의 문화적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가 가깝게 연결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17/20181017010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