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회담]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11월 말~12월 초 갖기로 합의
 

남북이 지난 8월 유엔군사령부의 불허로 무산된 남북 철도 공동 조사를 10월 말 재추진하고, 11월 말~12월 초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15일 합의했다. 양측은 이날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공동 보도문을 채택했다.

미국이 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강조하는 분위기 속에서 이날 남북은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대로 철도·도로 연결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현지 공동 조사 일정은 연장하거나 필요한 경우 추가 조사 일정을 협의하기로 했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미국 측의 견제 등으로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는 상황에 대비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회담 종결 회의에서 북측 대표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우리 측 수석 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게 "현재까지 잘해온 것처럼 연말까지 분투하길 기대한다"며 "특히 지금까지 진행한 사업들을 전면적으로 돌이켜보고 점검해보면 바로잡아야 할 문제들이 있다. 남측이 더 잘 알 테니…"라고 말했다. '바로잡아야 할 문제'란 미측의 견제로 남북 경협이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말씀 주신 대로 역지사지하면서 문제 풀어간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해도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하게 이행해나갈 수 있다"고 했다.

이날 남북은 판문점 군사 분야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되도록 빨리 장성급 군사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비행금지구역 설정, 남북 군사 공동위 구성 등을 골자로 하는 남북 군사 분야 합의서는 미측과의 충분한 협의 없이 채택돼 폼페이오 미 장관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항의 전화를 하는 등 미측의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또 이달 중 소나무 재선충 방제등을 협의하기 위한 산림 협력 분과회담(22일), 전염병의 유입·확산 방지를 위한 보건 의료 분과회담, 2020 하계올림픽 공동 출전 등을 논의하기 위한 체육회담을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에서 각각 열기로 했다. 또 이산가족 면회소의 개·보수와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은 11월 중 금강산에서 열릴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16/20181016002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