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언론 앞에서 말해달라"
폼페이오 "다 공개할 수는 없어"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당일치기로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김정은을 면담한 지 4시간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당초 강경화 외교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의 만찬 뒤 만날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간을 2시간여 앞당긴 것이다. 그만큼 이번 방북에 대한 관심이 컸다는 얘기다. 두 사람은 이번 방북 결과에 대해 40분간 의견을 나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면담 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미·북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미·북이 실무 협상단을 만들어 2차 미·북 정상회담과 함께 북한이 취할 비핵화 조치와 이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를 협의하기로 했다는 사실도 청와대가 공개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언론 카메라들이 많이 있으니 (방북) 결과에 대해 공개할 수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 나중에 둘만 있을 때 더 자세히 말하겠다"고 했다. 미·북 간 구체적 비핵화 논의 내용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은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대신 김 위원장과의 면담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오늘 북한을 방문해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께서 말했지만, 아직 우리는 할 일이 상당히 많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제가 오늘 북한을 방문한 다음 바로 이곳을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이 비핵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평양을 방문해 남북 정상회담을 갖고 교착 상태에 있던 미·북 간 비핵화 협상에 물꼬를 텄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해달라고 했다"며 "문 대통령과 한국은 여기까지 오는 데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고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여러 가지 일을 했다. 감사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게 아주 중요한 날"이라며 "장관께서 오전에 북한을 방문하고 방북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한국에 와서 이렇게 결과를 공유해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그리고 곧 있을 2차 미·북 정상회담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과정)에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 진전을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2차 미·북 정상회담이 큰 성공을 거두길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그 과정에 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폼페이오 장관 면담에는 한국에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정원장, 강경화 외교장관이, 미국에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 등이 배석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청와대 면담 이후 강경화 외교장관과 만찬을 했고, 8일 오전 중국으로 떠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08/201810080021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