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7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불가역적인 해체를 확인할 사찰단을 초청했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김 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면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6·12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 전인 지난 5월24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폐기 작업이 해외 사찰단의 참관 및 검증 없이 이뤄짐에 따라 미국 내부에서 ‘불가역적 폐기’ 여부에 대한 회의론이 적지 않았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명한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포함된 4가지 합의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담긴 4가지 합의사항은 △미북간 새로운 관계 수립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 △4·27 판문점선언 재확인 및 북한의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 송환 등이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은 2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다음 회담의 장소와 날짜 를 위한 선택지들을 구체화했다고 미국 국무부는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이행하기 위해 남아 있는 핵심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심화시켜 나가기 위해 조만간 만날 것을 각각의 실무협상팀에 지시했다.

이날 면담에는 미국 측에선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 측에선 김여정 노동당 1부부장이 각각 배석했다고 미국 국무부는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08/201810080018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