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사진> 외교부 장관이 북한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미국 측에 ‘북한의 선(先)핵무기 목록 신고 및 검증’ 요구를 미룰 것을 제안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강 장관은 최근 주유엔 한국대표부에서 WP와 인터뷰를 갖고 "처음부터 핵무기 목록을 요구하면 이후 검증을 놓고 이어질 논쟁에서 협상을 교착상태에 빠지게 할 위험이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WP는 북한의 핵 목록 신고 및 검증을 미루자는 강 장관의 제안은 비핵화 협상에서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감이 커지는 가운데 미·북 간 협상 교착상태를 타개하고자 고안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WP에 따르면 강 장관은 지난 2008년 조지 W.부시 정권 시절 북한이 플루토늄 관련 시설에 대한 자료를 넘기고 난 뒤 협상이 오히려 악화했던 것을 주된 근거로 들며 미국 측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강 장관은 "핵 목록 신고를 받은 뒤 그걸 검증할 상세한 프로토콜을 산출해내려고 하다가 결국 실패했다"며 "우리는 다른 접근을 하길 원한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의 이러한 제안은 미국 측에 전향적 입장변화가 필요하다는 뜻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어느 시점에서는 북한의 핵 목록을 봐야 한다"면서도 "양측에 충분한 신뢰를 줄 수 있는 행동과 상응 조치가 있어야 그 시점에 더 신속히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또 영변 핵시설 폐기와 종전선언을 놓고 미·북 간 ‘빅딜’을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강 장관은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서 매우 큰 부분"이라며 "만약 북한이 종전선언과 같은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핵시설을 영구 폐기한다면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는 대단히 큰 도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정"이 아니라 "정치적인" 문서가 될 것이라면서 미 정부 내의 우려를 일축했다고 WP는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비핵화 협상에서 ‘시간 싸움을 않겠다’고 한 것과 관련, 강 장관은 협상의 복잡성을 내포한 발언으로 이해한다면서 "매우 발전한 핵 프로그램이다. 짧은 기간 내에 그냥 해체해버릴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04/201810040191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