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 대정부 질문
野 "康장관, 북한 대변인인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어느 시점에 북핵 신고가 있어야 하지만 그전까지 미국이 북한에 상응 조치를 취해줘서 북한이 안심하고 비핵화 조치를 구체적으로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하면서 요구하는 것은 체제 안전이기 때문에 체제 보장과 (비핵화가) 함께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불신을 극복할 수 있는 신뢰 구축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는 최근 김정은이 직접 비핵화 의지를 밝힌 만큼 미국도 종전 선언 등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에 대해 야당은 "대한민국 외교장관인지 북한 대변인인지 분간이 어려운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대정부 질문 답변 과정에서 "북한 도발이 있다면 그전 합의는 당연히 무효가 된다"면서도 "북한이 핵을 지니고 궁핍과 고립을 견디는 과거로 돌아가기는 이미 어렵게 됐다"고 했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진정성이 있다"고도 했다. 이 총리는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 대통령 방문 때 평양에 태극기가 없었다"고 하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문하면 서울에 인공기를 휘날릴 수 있겠느냐"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어 안 의원이 "대통령 보좌진이 여적(與敵)죄 경계에서 오가는 것 같다"고 하자 이 총리는 즉답 대신 "대통령이 평화통일을 지향하는 헌법 정신에 따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02/20181002002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