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南北정상회담]
윤영찬 수석, 어제 오후 3시 "경제인 방북은 北 요청 아니다"
30분 뒤 북측 인사 "우리가 이재용 부회장 꼭 오시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訪北) 첫날인 18일 한 북한 측 인사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우리 측과의 협의 과정에서) 꼭 오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경제인 방북은 북측 요청 사항이 아닌 우리 뜻'이라고 밝힌 청와대 설명과 배치된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청와대는 "기업인 방북과 관련한 북측 요청은 없었다"고 재반박했다.

이 부회장을 비롯한 경제계 방북 인사 17명은 이날 오후 3시 30분 리룡남 북한 내각부총리와 만나 경협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엔 북한 황호영 금강산국제관광특구 지도국장이 배석했다. 그는 이 부회장과 악수한 뒤 '북측이 이 부회장 방북을 요청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이 부회장은 웃으며 "네"라고만 대답했다. 이 내용은 청와대 '풀 취재단'이 정리한 면담 내용엔 포함되지 않았으나, 우리 측 취재진이 촬영한 영상에 찍혔다. 이 영상은 오후 8시쯤 취재진에게 공개됐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3시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경제인들의 방북과 관련해서 북측의 요청이 있었다는 그런 보도를 제가 본 적이 있는데, 사실은 전혀 아니다"라며 "이번 방북 수행단의 결정은 전적으로 저희 정부에서 결정했다"고 했다. 윤 수석 브리핑 30분 만에 북한 인사가 우리 기업인을 만나 그와 반대되는 말을 했고, 5시간 만에 해당 영상이 공개된 것이다. 이에 대해 윤 수석은 "황호영이라는 분이 그럴 만한 위치에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북측은 이번 방북에서 경제인 누굴 데려오라 말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19/201809190023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