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평양 시내에서 카퍼레이드를 하며 평양 주민들에게 인사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평양 순안공항에서) 백화원까지 오는 중간에 카퍼레이드가 있었다. 많은 주민들이 나와 환영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카퍼레이드는 예정에 없던 일정이었지만, 북한이 특수 관계의 국가 수반이 방문할 때 평양 시내에서 주민들이 외빈을 환영하는 행사를 여는 전례에 비춰볼 때 우리 측도 사전에 예상은 했던 것으로 보인다. 과거 2000·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도 평양 주요 도로에서 북한 주민들의 환영을 받은 바 있다.
 
2018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환영식에서 평양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10시 평양 순안공항에서 김정은 부부의 영접을 받으며 환영식을 가졌다. 오전 10시 20분쯤 두 정상 부부는 각각 다른 차량에 탑승해 공항을 떠났다.

청와대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카퍼레이드를 할 때는 벤츠 오픈카 뒷좌석에 함께 탑승했다. 차량 내 상석인 오른쪽에는 문 대통령이 자리했고, 왼쪽에는 김 위원장이 탑승했다. 두 정상이 탄 차량이 이동하는 도로 양편에는 한복을 입은 평양 주민들이 색색의 꽃다발과 꽃술, 한반도기·인공기 등을 흔들며 빼곡히 줄지어 섰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크게 웃으며 손을 높이 들어 인사했다. 주민들은 ‘조국통일’을 연호했다. 문 대통령은 잠시 차량에서 내려 북한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꽃다발을 받기도 했다. 카퍼레이드 선두에는 20여대의 군 오토바이가 두 정상을 태운 차량을 비호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순안공항, 평양도로, 3대혁명전시관, 영생탑, 려명거리, 금수산태양궁전, 백화원 영빈관 등의 코스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순안공항 출발 57분만인 오전 11시 17분쯤 백화원 영빈관에 모습을 드러냈다. 뒤이은 차량에서는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가 내렸다. 양측은 이곳에서 별도로 오찬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은 오후 3시 30분부터 1시간 30분가량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18/20180918015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