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사진> 미국 국무장관은 17일(현지 시각)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방북(訪北)하기 7시간 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이행을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18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의 요구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열린 것을 언급하며 대북 제재를 재차 거론한 것은 미국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고삐를 바짝 조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 "미국은 오늘 대북 제재와 이 제재 준수를 약화하려는 러시아의 적극적 시도를 논의하기 위해 오늘 유엔 안보리 회의를 소집했다"며 "(북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 세계의 제재가 필수"라고 썼다. 이어 그는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제재 시행에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14일 미 유엔대표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은 17일 오전 10시 긴급 유엔 안보리 이사회 회의를 소집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당시 미 유엔대표부는 일부 유엔 회원국이 대북 제재 이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날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러시아가 안보리 대북제재위 보고서 내용을 수정하도록 압력을 가했다고 말한 만큼 러시아를 겨냥해 긴급 회의를 요구한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도 14일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안보리 대북 결의를 약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시도를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북 제재는 완전하고 최종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 다.

미국이 회의 날짜로 요구한 17일은 3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과 맞물려 있다. 미국에서는 남북 관계 개선 속도가 미·북 비핵화 협상 속도보다 계속 빠르게 진행될 경우 북한 비핵화가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 국무부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한 핵 문제 해결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18/20180918003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