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와 뉴질랜드 정부는 7일 유엔의 대북 제재를 지원하기 위해 일본에 해상초계기 3대를 배치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비핵화에 속도를 내지 않는 상황에서 유엔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국제 해상에서 불법적으로 활동하는 선박을 감시하기 위한 조치다.

크리스토퍼 파인 호주 국방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올해 초 AP-3C 오리온 해상 정찰기를 파견한 일본 오키나와의 가데나 미 공군기지에 같은 기종의 정찰기 2대를 추가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파인 장관은 "호주는 북한과 연계한 네트워크의 불법 무역과 제재 회피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강경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했다.
 
일본이 독자 개발해 해상 자위대에 배치한 P1 초계기. /조선DB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도 이날 P-3K2 해상초계기 1대를 가데나 미 공군기지에 배치한다고 밝혔다. 피터스 부총리는 "우리는 최근 미국과 북한, 한국과 북한 간 조성된 대화 국면을 환영한다"면서도 "북한이 국제적인 의무(비핵화)를 지킬 때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안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필수"라고 했다.

미국이 ‘대북 해상 차단’을 천명한 뒤 일본은 동중국해에서 북한 선박에 몰래 화물을 옮겨 싣는 환적 행위와 관련한 해상 감시를 강화했다.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를 비롯한 일부 국가는 일본에 초계기와 군함 등을 파견해 대북 감시 활동을 분담하고 있다.

호주와 뉴질랜드가 해상초계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은 미국의 대북 제재 강화에 따른 움직임으로 보인다. 올해 6월 개최된 미·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비핵화에 별다른 진전이 없자 미 행정부는 대북 제재의 고삐를 죄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에만 대북 독자 제재를 세 건 추가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7/201809070169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