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3차 남북 정상회담이 9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것과 관련,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한 핵 프로그램 문제의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6일(현지 시각) 밝혔다. 미 국무부는 남북 관계 진전이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한국과 북한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 간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는 미국의소리(VOA) 질문에 "남북 관계의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돼야 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한 핵 프로그램 문제의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과 남북 관계 개선이 미국의 북한 비핵화 노력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나, 아니면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캠페인을 훼손할 것으로 보나’란 질문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특정 분야별 제재’를 거론하며 제재 이행을 강조했다.
 
정의용(왼쪽에서 둘째)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대북 특사단이 2018년 9월 5일 오후 방북 일정을 마치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왼쪽부터 천해성 통일부 차관, 정 실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서훈 국정원장. 맨 오른쪽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 뉴시스

이 관계자는 "우리는 모든 유엔 회원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금지된 ‘특정 분야 제품’ 거래를 포함해 모든 유엔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며 "모든 나라가 북한의 불법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는 것을 도울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또 ‘한국의 중재자 역할이 적절하냐’는 질문에는 "미국과 동맹국인 한국, 일본은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을 조율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5일 대북 특사단을 이끌고 평양에 다녀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첫 임기 내에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비핵화 시간표를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 음이다.

이와 관련, 국무부 관계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한이 최근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전 세계가 집중한 것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이었다"며 "우리의 목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동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라고 했다. 그는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약속이 이행될 것으로 확신한다고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7/201809070057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