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단 방북 브리핑] 정의용 특사단장이 밝힌 방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가 자신의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는 것에 서운해하면서도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변함없다"고 말했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전했다. 하지만 비핵화의 핵심인 핵 물질과 핵무기의 신고·검증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정 실장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 자격으로 평양에 올라가 김정은을 만나고 돌아왔다.

정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방북 결과 브리핑을 갖고 김정은의 발언을 자세히 소개했다. 정 실장에 따르면, 김정은은 "(조선반도)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 여러 차례 분명하게 천명했다"며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실천해왔는데 이런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김정은(맨 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왼쪽에서 둘째)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문재인 대통령 대북 특별사절단을 노동당 청사에서 접견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 실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북한 김영철 통전부장, 김 위원장.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이 언급한 '선제적 비핵화 조치'란 지난 5월 일부 외신 기자를 초청해 실시한 함북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6·12 미·북 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에게 약속한 평북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를 가리킨다. 정 실장에 따르면, 김정은은 "풍계리는 갱도의 3분의 2가 완전히 붕락해서 핵실험이 영구적으로 불가능하다"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실험장도 조선의 유일한 실험장이며, (실험장 폐쇄는)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의 완전 중지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은 이 두 가지가) 매우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조치인데도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한 것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의 이 같은 인식은 국제사회의 일반적 평가와는 거리가 있다. 외교 소식통은 "안 하는 것보단 낫지만 핵 시설과 핵 물질의 신고·검증·사찰이란 비핵화의 본질과는 무관한 지엽적 조치들"이라며 "전문가들을 배제해 불가역적 불능화·폐쇄가 됐는지 검증도 불가능하다"고 했다. 김정은이 정말 '비핵화 의지'의 진정성을 인정받고 싶었다면 핵 시설과 핵 물질의 목록 제출이나 핵무기의 반출·폐기 계획 등 핵 신고·검증에 관한 언급을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북 특사단 면담한 김정은의 주요 발언

남주홍 경기대 교수는 "(정 실장이) 북한의 일방적 주장을 여과 없이 전달한 것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주장에 묵시적으로 동조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며 "우리가 미·북 간 비핵화 협상의 중재자가 아니라 김정은의 메신저가 된 것 같다"고 했다.

김정은은 또 "비핵화 결정에 대한 나의 판단이 옳았다고 느낄 여건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며 이와 관련해 미국에 메시지를 전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정 실장이 소개했다. 다만 정 실장은 메시지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김정은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자신의 '신뢰'도 강조했다고 한다. 정 실장에 따르면, 김정은은 지난달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무산된 것을 거론하며 "최근 조·미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참모는 물론이고 그 누구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이야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특별히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한국 시각)쯤 트위터에 "김 위원장에게 감사한다"며 "우리는 그것(비핵화)을 함께해낼 것"이라고 썼다.

외교관 출신 탈북자 A씨는 "트럼프 대통령 한 사람의 마음만 사로잡으면 된다는 계산이 엿보인다"며 "미·북 대화의 판을 깨지 않으면서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는 최대한 미루겠다는 속내 같다"고 말했다. 최근 북한 관영 매체들은 미국 정부의 대북 제재 유지 기조와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 매파'를 맹비난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김정은은 문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 감추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정은은 전날 정 실장으로부터 문 대통령의 친서를 받고 "문 대통령이 앞으로도 많은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려는 굳센 의지를 피력한 훌륭한 친서를 보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한다"고 했다. 이어 "역사상 처음으로 열린 조·미 수뇌 상봉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바친 성심과 노고를 높이 평가하며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7/201809070030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