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태평양 섬나라들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이행하도록 선박 선적 역량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3일(현지 시각)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미국의 태평양 관여 전략을 소개하는 자료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태평양 섬나라 협의체인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지도자들이 2017년 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태평양 내 선박 등록(선적) 역량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PIF 회원국인 호주와 뉴질랜드, PIF 사무국과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8월 28일 미 국무부 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는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 /나워트 트위터

지난해 9월 PIF 회원국들은 태평양 국가들의 선박등록부에 올라 있는 북한 선 박의 등록을 취소했다. 북한이 안보리 대북 제재를 피해 제3국에 선박을 등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북한은 태평양 섬나라 명의로 선박을 등록해 국제사회를 속이곤 했다.

이와 관련, 7월 2~3일 피지에서 열린 첫 번째 워크숍에서 이미 등록된 선박이나 등록을 신청하는 선박이 북한과 어떤 관계도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하도록 당부했다고 미 국무부는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9/04/20180904005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