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31일 국제 민간단체가 북한이 비인도주의적 무기인 집속탄 생산국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전 세계 집속탄 현황을 감시하는 단체 '집속탄금지연합'(Cluster Munition Coalition)은 30일(현지 시각) 유엔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발표한 '2018년도 집속탄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이 여전히 비인도주의적 무기로 분류되는 집속탄 생산국이라고 밝혔다.

집속탄은 한 개의 탄 안에 수백 개의 소형 폭탄이 들어가 있는 폭탄이다. 주로 로켓포나 항공기 등을 통해 공중에서 투하하며 살상 범위가 축구장 전체 크기로 매우 넓어 큰 인명피해를 낼 수 있다.

2008년 발효된 '집속탄금지협약'(Convention on Cluster Munitions)은 집속탄을 비인도적 살상무기로 규정하고, 집속탄의 생산, 이전, 사용, 비축 등을 금지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련 연방이 붕괴하면서 최소 36개 국으로 소련산 집속탄이 흘러 들어갔고, 북한도 이러한 경로를 통해 집속탄을 입수해 현재까지도 대량의 집속탄을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북한이 영토에서 실제로 집속탄을 사용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이번 연례보고서는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유엔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개최 예정인 제8차 집속탄금지협약 회의에도 보고될 예정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31/20180831013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